SPNote

SharePoint Notes

Central Admin Health Analyzer

중앙 관리 사이트를 방문하면 Status Container (Title 아래) 에 Issue 가 있다고 친절히 알려줍니다.. (설정 상에 문제가 있을때 가르쳐주는 걸 보면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함) 이 Issue 를 보기 위해서 링크를 누르면, Central Administration > Monitering Tab > Review problems and solutions 의 위치로 이동합니다.

아무 생각없이 기존의 답습대로 Administrator 를 기준으로 SharePoint 2010 을 설치한 결과 앞으로는 하지 말라는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Review Problems and solutions

 

보통은 이런 메시지가 작업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므로 무시하고 진행을 하겠지만, 오늘은 문제가 생겨서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Service Unavailable (HTTP Error 503) 이라는 끔찍한 메시지가 나와서 진상조사를 하던 중에 이 영향?을 알게 되었습니다.

 # Service Unavailable

 

Beta 버전이 불안정해서 그런지 하고 의심을 해보았으나 보통은 자신의 책임?이 항상 크기 마련이므로 SharePoint 관련 서비스 점검하던 찰나에 단서를 발견하였습니다. 평소 무거운 관계로 필요 없을 듯해 보이는 서비스들을 모조리 죽여놓았었는데... SPUserCodeV4 서비스를 실행하던 찰나에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발견하였습니다. (Sandboxed Solution 사용하면 필요 많습니다.)

 # Error while starting SPUserCodeV4

 

갑자기 인증 문제가 있다니??? 여튼, 단서를 발견하고 곰곰히 생각을 해보니 좀 전에 재부팅하면서 Administrator 암호를 바꾼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ㅡㅡ; 여튼, 다시 바꾸고 SQL Server 부터 SharePoint 관련 서비스들을 다시 실행하니 정상적인 페이지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Windows 2008 R2 를 사용 중인데... 암호가 기본적으로 42일만 살수가 있어서 그 이후엔 다시 바꾸게 되어 있더군요... 여튼, Windows 2003 시절처럼 가볍게 바꾸려고 했더니... 바꿀 수 없도록 비활성화가 되어 있었지만 구글링해서 적용하였습니다.  

당연한? 말이기도 하지만, 보안 및 설정 상에 있어서 Administrator 보다는 특정 계정을 생성하여 관리하기를 권장합니다. 오늘은 SharePoint Blog 에서 Enabling a Button on the Ribbon Based on Selection 를 따라하다가 Visual Studio 에서 제공하는 솔루션 관리 기능은 믿을게 못된다는 생각을 고집하면서 재부팅하다가 이런 문제를 만났습니다. 이상하게도 Custom Action 의 커스터마이즈가 잘 안되더군요... 중요한 것은 SDK 를 맹신하고 자료가 눈 앞에 없더라도 주변을 잘 둘러보면 해결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다음은 이 글을 이용하여 간단한 예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Add comment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