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Note

SharePoint Notes

Loopback configuration

2009년 여름 즈음 개발 PC 설치 작업을 하던 중 Windows 2003 Server 에 SharePoint 2007 을 설치하고 접속을 하려는데 인증창이 나타나고 별 생각없이 계정정보를 넣지만 인증이 되지 않고 급기야 3번이 넘어가서는 하얀색 화면이 나타났던 기억이 납니다. 로컬 PC 에서 개발할때는 보통 호스트 이름으로 접속을 하기에 자연스럽게 NTLM 인증이 되고 인증창 이슈 등은 없었는데 갑자기 나타난 상황에 잠시 당황을 했었습니다.

요즘엔 SPS 2003 환경에서 일을 하고 있고 설마 신규 환경을 구축할까 의문을 가지고 있었으나 의외로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Windows 2003 에 SPS 2003 을 설치, 포털 사이트를 하나 만들고 custom host header 에 ex. wss20.spnote.com (로컬) 을 할당하고 접속을 하니 과거에 경험했던 인증창이 계속 나타나고 HTTP 401.1 - Unauthorized: Logon Failed 이 나타났습니다.

# 401.1 - Unauthorized: Logon Failed

흠... 그런데 과거에 경험했음에도 한번에 Loopback 관련이라고 한번에 생각이 나지 않아서 Fiddler 부터 켜고 HTTP 코드부터 봤는데 역시나 검색하니 잘 나옵니다. 결론은 Windows 2003 Server Service Pack 1 부터 loopback 검사가 포함이 되서 그렇다고 합니다. 로컬 서버에서 FQDN 이나 custom host 로 접속하면 이 조건에 걸려서 로긴이 되지 않습니다. 이때 타 PC 등에서 custom host header 를 hosts 파일에 저장하고 접속을 시도하면 잘 되는데 여기서 이상한 상상하면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접근 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NTLM 인데 인증창이 나타남?
2. 올바른 계정인데도 401.1 나타남?

해결은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 합니다.
1. Loopback 을 허용하는 사이트 추가 (권장)
2. Loopback 점검 제거 (disable)

# MS 에서 비추하지만 로컬이니 PASS

자세한 설명과 레지스트리 설정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support.microsoft.com/kb/896861 

Add comment

Loading